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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정 의원은 낙동강종주 자전거도로의 준공과 관리권 이양 이후 운영비 확보와 시설보수 등 정부와 지자체간 갈등과 부실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관리권을 넘겨받기 전에 경남도가 발 빠르게 대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 의원은 20일 경남도의회 제300회 임시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 나서 낙동강종주 자전거도로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경남도의 자전거도로 활성화 대책을 촉구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국토종주 자전거도로는 국토해양부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4대강을 따라 981km 구간이 조성됐으며, 낙동강종주 구간에 속한 경남도는 창녕보를 시작으로 양산 물금까지 8개 시ㆍ군에 걸쳐 연장 178km(순환구간 포함)에 달하는 자전거도로가 설치됐다.
하지만 전체 178km 구간 가운데 32%인 58km가 단절돼 교통사고 위험을 무릅쓰고 협소한 국도나 지방도 가장자리를 이용해야 하며, 화장실과 해가림막이 설치된 쉼터, 음수대 등 편의시설이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자건거도로에는 차량 통행이 제한돼 위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신속한 이송이 어렵고, 안내표지판도 부실해 이용자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정 의원은 “자전거도로 유지관리권이 각 지자체로 이양되면 문제점 해결을 위한 시설보강에 중앙재원을 투입하기가 어렵고, 결국 관리도 제대로 안 돼 방치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경남도 구간에 대한 특색 있는 활성화 계획을 수립해 중앙부처에 사업비를 요구하는 등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이어 “각 시ㆍ군에서 자체적으로 설치하고 있는 자전거도로도 낙동강 자전거도로와 연계해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는 등 종합적인 조속히 자전거도로 활성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