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노선안이 확정된 부산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 건설 이후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운영적자에 대해 양산시의회가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양산시는 사업이 준공되는 시점에서 이용객이 5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운영적자에 따른 재정 부담이 미미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지만 시의회의 우려는 크다.
시는 지난 4일 열린 시의회 의원협의회에서 도시철도 양산선(노포~북정) 건설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추진현황에 대해 설명하면서 예비타당성조사 당시 하루 예측수요가 4만3천708명이었지만 기본계획 예측수요가 4만6천334명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이처럼 예측수요가 늘어난 이유는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반영되지 않았던 어곡제2산단과 어곡지구, 유산산단, 석계산단, 덕계월라산단 등이 추가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시의회는 지역 실정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으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예측수요를 부풀려 적자 폭을 줄인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시의회가 예측수요 신뢰성에 의혹을 제기한 이유는 교통수요예측 과정에서 웅상지역에 있는 삼호ㆍ평산ㆍ덕계지구를 비롯해 용단산단과 덕계산단, 덕계매곡산단, 덕계월라산단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서진부 부의장(무소속, 서창ㆍ소주)은 “덕계월라산단 등을 수요예측에 반영했는데, 웅상지역은 사실상 양산선 이용과 관련이 없다고 볼 때 수요예측을 신뢰하기 어렵다”며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구색을 갖춘 것이 아니냐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심경숙 산업건설위원장(통합진보, 양주ㆍ동면)도 “김해 경전철은 하루 이용객 7만명을 예상했으나 3만명에 그치고 있고, 도시철도 2호선도 3~4만명을 예상했으나 1만명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라며 “웅상지역 인구 9만명을 제외하면 양산시 인구가 18만명인데 예측수요 결과대로 나올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심 의원은 이어 “현재 예측수요는 사송미니신도시가 준공됐다는 가정에서 조사된 것인데, 사송미니신도시가 언제 착공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운영적자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사업이 준공되는 시점에서는 예측수요보다 많은 하루 5만명이 이용할 것으로 보여 운영적자가 미미한 수준일 것”이라며 “다만 사송미니신도시 주민이 전체 이용객의 2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물론 중앙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두 사업이 맞물려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이날 시는 이번에 확정된 노선이 12.2km로, 예비타당성조사 노선안보다 1.8km 줄어들면서 양산시가 부담해야 할 사업비도 다소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에 따르면 예비타당성조사 노선안(14km)에서 양산선 통과 비율에 따라 전체 사업비 5천555억원에서 국비 60%를 제외한 2천300억원 가운데 양산시가 60%, 한국토지주택공사가 25%, 부산시가 15%를 부담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노선이 일부 수정되면서 통과비율이 양산시 53%, 한국토지주택공사 29%, 부산시 18%로 변경됐으며, 여기에 김해 경전철 건설 당시 도비 지원(20%)을 감안하면 양산시가 부담해야 할 순수 사업비는 947억원가량 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시는 사업 예상기간인 2014년~2019년까지 해마다 200어원의 시비를 투입하면 재정에 부담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9월 말 시민공청회 예정
한편, 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의 확정된 노선안을 두고 도시철도가 지나는 인근 주민들의 이해관계가 얽혀 논란이 커지면서 9월 말 예정된 공청회가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시는 공청회 때 주민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반영할 계획이지만 확정된 노선안에 대한 변경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시 관계자는 “아직 실시설계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역사 위치 등 구체적인 사항은 정해지지 않았다”며 “공청회 때 시민 의견을 수렴해 실시설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노선안 변경에 대해서는 “불가능하다”며 “노선안에 대한 변경은 사업를 처음부터 재검토해야 하는 등 사업 자체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