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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민신문

동남권광역교통망 중심… 본궤도 오른 양산선 건설..
사회

동남권광역교통망 중심… 본궤도 오른 양산선 건설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입력 2012/09/04 10:26 수정 2012.09.05 01:29
양산~부산 한 걸음 더 가까워진다




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노포~북정)의 노선안이 확정되면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고 있다. 부산 노포동~사송1~사송2~양산시청~종합운동장~신기동~북정동으로 이어지는 12.2km 구간을 연장하는 데 사업비 5천555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우선 올해 제1회 추경에 양산선 건설과 관련한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발주비 등으로 44억3천만원(국비 27억원, 도비 1억원, 시비 16억3천만원)을 확보하는 등 해마다 사업비를 추가로 확보해 사업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시의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되면 양산선은 내년 착공해 오는 2019년 개통될 전망이다.

양산지역 발전 기폭제

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 사업이 본격 추진되면서 양산시 발전에도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양산선 건설은 부산과 양산, 울산을 잇는 동남권광역교통망 확충 사업의 중심사업 가운데 하나로 동남권에서 양산시의 위상과 역할에도 큰 변화를 줄 것으로 기대된다.

양산시 역시 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이 개통되면 2호선과 연계한 광역도시철도망이 확충돼 동남권 발전은 물론 양산시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숨기지 않고 있다.   

양산선 건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한 것은 2008년 부산시가 부산도시철도를 인근 지자체인 울산시와 양산시, 김해시, 진해시 등으로 연계하기 위한 도시철도기본계획 재정비 용역에 들어가면서부터다.

당시 양산선 연장 방안이 용역에 포함됐고, 양산시는 1995년부터 추진해오던 도시철도 2호선 양산역~북정역 3.3km 연장을 포기하는 대신 부산 노포동에서 양산 북정동을 잇는 경전철 건설로 방향을 틀었다.  

이어 2009년 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가 부산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 구간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수용하면서 사업이 급물살을 탔다. 이에 앞서 양산시는 자체적으로 시행한 예비타당성 기초조사에서 양산선 연장의 비용편익비율(B/C)이 1.013으로 나타나 충분히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이듬해인 2011년 양산선 건설의 청신호가 켜졌다. 기획재정부 재정평가자문회의에서 양산선의 비용편익비율(B/C)이 0.89로 나와 사업타당성이 충분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다. 곧이어 기획재정부가 국토해양부에 기본ㆍ실시설계 착수를 통보하면서 사업에 들어갔다.

교통편의 대폭 증대

양산선 연장으로 양산시민들의 생활에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지난 2008년 개통한 도시철도 2호선의 경우 애초 예상보다 이용객이 많지 않았다.

이는 신도시 조성이 더디게 진행된 것도 이유지만 양산시의 경우 부산 서면권역과 연결되는 도시철도 2호선보다 전통적으로 부산 금정ㆍ동래권역과 밀접한 생활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양산과 부산을 오가는 유동인구의 80%가 금정ㆍ동래권역에 몰려있다.

때문에 2019년 양산선이 개통하면 양산에서 부산으로 출ㆍ퇴근하는 시민들의 시간이 단축되고, 버스와 도시철도를 갈아타는 불편함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북정ㆍ산막ㆍ유산공단으로 출ㆍ퇴근하는 근로자들이 가장 큰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된다.

2010년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도 양산선 건설로 부산ㆍ경남지역에 2천400억원의 부가가치를 가져오는 동시에 하루 이용객이 4만2천608명에 이르러 양산과 부산 유동인구의 절반을 차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막연히 낙관할 수만은 없는 문제도 있다.

지역 상권에는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고속도로나 도시철도 등이 개통하면 대도시가 중소도시의 상권을 흡수하는 이른바 ‘빨대효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는 도시철도 2호선 개통 당시에도 제기됐던 문제로, 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의 경우 그 파급효과가 2호선 개통 당시보다 훨씬 클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대책도 미리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기대 속 해결 과제도 산적


양산선이 개통하면 양산시 발전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은 명백한 사실이지만 추진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부산교통공사가 설계자문회위원회 회의를 통해 최종 노선안과 정거장 위치 등을 선정했지만 이달 중 예정된 시민공청회에서 노선안을 둘러싸고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부산교통공사는 선정한 노선안(부산 노포동~사송1~사송2~양산시청~종합운동장~신기동~북정동)에 대해 경제성과 환경성, 이용객 접근성 등이 가장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반면 예비타당성조사 노선 등은 양산천변 송전탑과 변전소 이설에 따른 대규모의 사업비가 추가로 소요되는 데다 많은 시민이 이용하고 있는 양산천 산책로와 공원시설이 줄어들어 여가활동에 방해가 된다는 지적을 받았다.

또한 양산천 구름다리의 경관성을 떨어뜨리고, 삽량문화축전 장소 활용에도 지장을 초래하는 등의 문제가 지적됐다. 이밖에 중앙고속도로 지선을 고가로 통과하기 위해 지상 20m(6~8층) 높이로 아파트 옆을 지나가게 돼 인근 주민들의 조망권과 사생활 침해 우려도 제기됐다.

하지만 주민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지역간 갈등으로 번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 선정된 노선안 역시 국도35호선을 따라 지상고가로 건설될 예정이어서 도심경관 훼손은 물론 인근 아파트와 상가의 민원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사업비 확보와 개통 이후 발생할 운영적자에 대한 우려도 크다.

전체 사업비 5천555억원 가운데 국비 60%를 제외한 2천300억원을 양산시와 부산시 등이 부담해야 한다. 이 가운데 양산선 통과 비율에 따라 양산시가 60%, 한국토지주택공사가 25%, 부산시가 15%를 부담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연차별로 사업비를 확보하면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양산시 재정 규모로 봤을 때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밖에 부산~김해 경전철의 경우 이미 개통과 동시에 운영적자가 발생하면서 ‘돈 먹는 하마’로 전락한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때문에 양산시의회와 경남도의회 일부 의원들도 양산선 추진 과정에서 사업타당성을 문제 삼아 신중론을 펼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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