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책책책 책을 읽자!] 아름다운 마무리(법정스님/문학의숲..
생활

[책책책 책을 읽자!] 아름다운 마무리(법정스님/문학의숲)

양산시민신문 기자 270호 입력 2009/03/03 17:03 수정 2009.03.03 05:04

ⓒ 양산시민신문
우리의 삶은 분절되지 않는 연속적인 시간이다.

때문에 매 순간 깨어있는 정신으로 주체적으로 살지 않으면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지도 못하는 무감각한 일상을 통해 우리들의 삶은 점점 녹슬어 갈지도 모른다.

이렇게 종속적인 삶을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법정 스님은 ‘아름다운 마무리’라는 새로운 시작을 제시한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아름다운 마무리는 녹슬어가는 우리의 삶이 건강하고 긍정적인 재출발을 하기 위한 물음이다. 가장 중요하지만 돌아보지 못했던 모든 것들에 대한 이해이자, 매 순간 깨어 있지 못한 것에 대한 각성이다.

아름다운 마무리는 삶에 대해 감사하게 여기는 마음이다. 내가 걸어온 길 말고는 나에게 다른 길이 없었음을 깨닫고 그 길이 나를 성장시켜 주었음을 긍정하며, 살아온 날들에 대해 찬사를 보내는 것이다.

타인의 상처를 치유하고 잃어버렸던 나를 찾는 것, 그리고 수많은 의존과 타성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홀로 서는 것이다. 아름다운 마무리는 용서이고, 이해이고, 자비이다.

‘좋은 책을 읽으면 그 문자의 향기와 서권의 기상이 내 안에서 움트고 자란다’는 스님의 말씀처럼, 아름다운 마무리의 향기와 기상이 우리 안에서 자라나기를 기대해본다.

양산시립웅상도서관 사서 김진선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