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가운데 전국 최하위권을 기록한 경남에 포함된 양산이 경남에서도 하위권 성적인 것으로 나타나 양산교육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이에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학력수준을 올리기 위한 지역교육청 차원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과 ‘신뢰성 없는 결과에 흔들리지 말고 단순 점수올리기 경쟁은 하지 말아야 한다’는 서로 다른 상반된 주장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경남, 전국서 하위권 기록
양산, 경남서 조차 하위권
학업성취도 평가는 국가 교육과정이 제공하는 학업수준에 학생들이 도달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시험으로 지난해 10월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 모두 5개 과목으로 치러졌다. 고등학교 1학년은 16개 시·도교육청별,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3학년은 180개 지역 교육청별로 보통학력 이상,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 등 세 등급으로 각각 그 비율이 발표됐다.
경남은 16개 시·도 가운데 초등학교 6학년의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국어 11위(81.2%), 사회 12위(67.3%), 수학 13위(80.7%), 과학 11위(83.2%), 영어 12위(77.7%)로 낮게 나왔다.
게다가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수학(2.0%), 과학(2.7%), 영어(3.9%)가 모두 1위를, 국어(2.9%), 사회(2.8%)는 2위를 차지해 학력 미달 학생이 전국 최고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역시 보통학력 이상은 전국 최하위(12~16위)고,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상위권(3~4위)인 것으로 드러났다.
전국 최하위권을 기록한 경남에서도 20개 시·군 간 학력수준에 격차를 보였지만, 양산은 대다수의 시지역은 물론 몇몇 군지역 보다도 학력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특히 중학교 3학년 국어(12.0%)의 경우,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20개 시·군에서 3위를 차지할 정도로 높았고, 초등학교 6학년 수학(3.0%)과 과학(3.3%)은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각각 6위를 차지해 비교적 취약한 과목으로 드러났다.
나머지 과목 역시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7~11위로, 김해·밀양 등과 함께 경남 10개 시 가운데 하위권을 차지했으며, 하동·함양·사천·산청·의령 등 군지역보다도 학력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학력신장 대책 마련”
vs “학교서열화 중단”
양산의 학력수준에 일부 교사와 학부모들은 놀란 분위기다.
한 학부모는 “창원, 마산, 진주 등과 학력격차가 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까지 차이가 있을 줄을 몰랐다”며 “전국 인구수 40위를 차지하는 양산이 전국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학력수준을 가졌다니 안타깝다”고 전했다. 따라서 “양산도 맞춤형 학력신장 방안이나 교사와 학교장의 자율권을 강화하는 등 지역교육청 차원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번 평가는 이미 ‘성적 은폐’로 신뢰도가 떨어졌으며, 이같은 학교 줄세우기 정책은 애초부터 잘못된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양산전교조 관계자는 “교과부는 보고 누락, 결시생 조작, 총원조정 등 학업성취도 평가와 관련한 오류·부정 의혹에 대해 전면적인 재조사에 들어갔다”며 “이같은 시험부정은 이미 예측된 것으로, 앞으로도 점수 올리기만을 위한 비교육적인 행태들이 교육현장에서 계속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공교육 활성화가 아닌 사교육 시장 증대와 학교서열화만 유발할 것이기에 평가 자체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