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교육과학기술부가 양산지역 장애아동 특수학교 설립을 승인했지만,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이렇다할 사업 진행을 보이지 않고 있어 2011년 3월 개교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렇다보니 관련 기관들의 추진 의지가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는 것.
580여명의 장애아동이 있는 양산지역에 특수학교 설립을 촉구하는 여론이 들끓자 지난 6월 시의회가 장애아동 특수학교 설립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발의했고, 도교육청이 교육과학기술부에 중앙투자심사자료를 제출, 지난 8월 특수학교 설립이 승인됐다. 하지만 승인이 곧바로 사업 시행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우선 특수학교 부지매입에 대해 도교육청은 시의 지원을 기대하고 있지만, 시는 학교설립은 교육청의 고유사업이므로 지원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 장애인부모들을 중심으로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데 있어, 위원장으로 시의회 의장을 위촉하고자 의회에 요청했지만 거절당했다. 게다가 도교육청은 시, 시의회와 유기적인 협력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이유로, 특수학교 부지선정을 미루고 있는 상황.
당초 올해 안에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부지선정을 마무리할 예정이었기에 장애인부모들은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또 특수학교를 기피시설로 인식하고 주민반발을 예상해 관련 기관들이 서로 책임지지 않으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볼멘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한 장애인부모는 "양산교육발전을 함께 도모하자는 취지로 교육관련 사업에 관대하기만 했던 시와 시의회가 유독 특수학교 설립에 대해서는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특수교육도 교육사업이다. 양산교육의 우선순위에서 밀려왔던 특수교육이 시와 시의회에서까지 외면받는다면 더는 우리가 설 자리가 없다"고 하소연했다.
또 "사업승인이 알려지면서 이제 양산에도 특수학교가 생긴다는 기대를 안고 있는 많은 장애인부모에게 실망을 주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경남지역에는 올해 3월 개교한 통영잠포학교를 포함해 7개의 장애아동 특수학교가 있지만, 도내에서 3번째로 장애아동 수가 많은 양산지역에는 특수학교가 없다.
따라서 그동안 양산지역 장애아동들은 특수교육 지원이 비교적 미약한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으로 진학하거나, 특수학교가 있는 인근 부산ㆍ김해 등으로 장거리 통학을 해야만 했다. 게다가 일반학교에 있는 특수학급의 경우에도 아동 수에 비해 학급수가 턱없이 부족해 이들의 학습권을 보장할 수 있는 특수학교 설립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