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18-06-20 오후 01:32:3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

축제마다 판치는 불법 노점상, 근절 안 되는 이유 있었다

제12회 원동매화축제 앞두고
원동면 전역에 노점상 ‘활개’
이장, 청소비 명목 ‘자릿세’ 받아
공무원, 관련 내용 알면서 ‘쉬쉬’
문화관광과 “우리 담당 아니다”
원동면 “확인해보겠다”는 말만

장정욱 기자 / cju@ysnews.co.kr입력 : 2018년 03월 13일

매화축제를 앞둔 원동면 일대가 불법 노점상으로 몸살이다. 특히 이들 노점상에 마을 이장 등 일부 주민이 자릿세를 받고 공간을 내줬다는 사실이 드러나 문제가 되고 있다.

오는 17일부터 18일까지 원동면 일대에서 제13회 원동매화축제가 열린다. 축제장 주변에는 이미 수 주 전부터 노점상들이 자리를 잡고 영업 중이다. 노점상들은 음식은 물론 생활용품과 건강용품, 심지어 은행 금융상품까지 판매하고 있다. 이에 나들이객들은 “불법 여부를 떠나 과연 이런 노점상이 매화축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이나 해보는지 모르겠다”고 입을 모으는 상황이다.

매화축제 주 행사가 열리는 쌍포다목적광장은 물론 원동역과 낙동강, 매화가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광으로 유명한 순매원에도 빈 공간을 찾기 힘들 정도로 빼곡히 노점상들이 자리 잡았다.

문제는 앞서 언급한대로 이들 노점상이 불법으로 영업한다는 점이다. 특히 마을 이장 등이 일정 수준 ‘자릿세’를 받고 노점상들에게 영업을 허가해줘 논란을 키우고 있다. 노점상이 자리 잡은 공간은 대부분 차도 위, 즉 공유지라는 점도 문제다. 마을 이장 등이 공유지를 빌려주고 대가를 받았다는 의미다.

노점상들에 따르면 자릿세로 적게는 수십만원 이상 지급했다고 한다. 쌍포다목적광장과 순매원 인근에만 이런 노점상이 20여곳이 넘는다. 단순 계산으로 자릿세만 1천만원 이상에 이른다.

이장들은 자릿세를 받아 축제 이후 행사장 청소 등에 사용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축제장 행사 청소는 양산시에서 예산을 투입해 처리하고 있어 ‘자릿세’를 받을 명분도 없다는 지적이다.

ⓒ 양산시민신문
ⓒ 양산시민신문

한 원동마을 주민은 “이장들이 청소비나 마을발전금을 이유로 노점상들에게 돈을 받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며 “실제 그런 돈을 마을을 위해 쓰고 있기는 한 건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원동매화축제를 주관하는 양산시 문화관광과에서도 이러한 자릿세 문제를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노점상이 자리 잡은 곳이 축제 주 행사장이 아니라는 이유로 단속에는 손을 놓고 있다.

문화관광과는 “특별히 노점상 자릿세 부분과 관련해 신고를 접수한 것은 없지만 (관례로 자릿세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다”며 “다만 우리는 축제장만 관리할 뿐 축제장 주변 도로 등은 도로과와 원동면에서 관리한다”고 책임을 떠넘겼다.

덧붙여 자릿세 관련해서 “최근 노점상 관련 민원을 받아 도로과에 넘긴 일은 있다”면서도 “(자릿세 문제를 비롯한 노점상 단속에 대해서는) 특별히 할 이야기가 없다”는 입장을 반복했다.

취재진은 원동면에도 수차례 연락해 입장을 물었지만 원동면은 “정확한 내용을 확인한 다음 연락하겠다”, “담당자가 출장 중”이라며 결국 답변하지 않았다.

노점상 자릿세 논란은 원동매화축제뿐만 아니라 삽량문화축전 등 다른 지역 행사에서도 반복 지적돼 온 문제다. 특히 나동연 양산시장이 여러차례 강력한 단속을 언급해왔음에도 이번 원동매화축제처럼 정작 담당 부서에서는 노점상 문제 해결에 소극적인 반응을 보여 행정에 대한 신뢰마저 잃게 만든다는 지적이다.

장정욱 기자 / cju@ysnews.co.kr입력 : 2018년 03월 13일
- Copyrights ⓒ양산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
 
가장 많이 본 뉴스
동영상
교육
방문자수
어제 방문자 수 : 23,479
오늘 방문자 수 : 4,623
총 방문자 수 : 23,025,848
상호: 양산시민신문 / 주소: [50617] 경상남도 양산시 중앙로 206, 4층(북부동) / 발행인·편집인 : 김명관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명관
mail: mail@ysnews.co.kr / Tel: 055-362-6767 / Fax : 055-362-989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남 다01291
Copyright ⓒ 양산시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